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본은 길다!!!!!

일본? 일본!

by amongthespirits 2009. 8. 18. 21:28

본문


"일본은 없다" 던가 "일본은 있다"던가 라는 제목의 책들이 생각나는데, 날 더러 말하라고 한다면 "일본은 길다"라고 하고 싶다.

우린 "일본사람은 이렇다" "일본사람은 저렇다"등의 단정을 내리는 때가 있다.("한국사람은 이렇다" "한국사람은 저렇다"라고 하는 것과 같다)

그런데 일본에 있다보면 일본이 아주 길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한국은 아주 작은 나라임에도(북한을 빼면 더 작다ㅜ.ㅜ) 불구하고 지역에 따라서 사람들의 성격에 차이가 있다고 하는데 일본은 그 차이가 더 심하다는 얘기다.

한번은 TV프로그램에서 한가지 실험을 했다. 서로 모르는 아줌마들을 한 방에 모아놓으면 어떻게 될까. 이런 실험이었는데, 동경위쪽의 동북지역 아줌마들과 오사카 아줌마들이 대상이었다.

동북지역의 아줌마들.(정확한 지역명은 잊어버렸다!!) 한 방에 앉아 있게 된지 5분이 지나고 10분이 지나도 말 한마디 하지 않고 묵묵히 어색하게 차만 마신다. 어쩌다 누군가 침묵을 깨려고 한마디 말을 꺼내도 호응해주는 사람이 없어서 금방 다시 조용해진다. 오사카 아줌마들!!! 오사카 아줌마들은 약 10초정도 침묵한 듯 하지만, 5분정도 지났을 때는 거의 한국 동네 반상회 아줌마들 분위기다. 웃고 떠들고, 자기들 남편 얘기하고 애들 얘기하고.

사실 내가 사는 곳이 동북지역이라서 저 상황이 아주 잘 이해가 된다. ^^;; 동북지역 사람들은 조용하다.-_-;;

아주 간단한 예를 들었지만 일본이 지역간의 차이가 아주 크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일본인들도 그러한 차이점을 재미있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요즘 일본에서 재미있게 보고있는 "비밀의 현민쇼"(일본지역이 현으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도민이 아니라 현민임)가 그러한 의도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서로 다른 현 출신의 패널들이 나와서 각각 출신 지역의 이야기들을 하며 각 지역의 특징을 보여주면서 놀라기도 하고 재미있어하기도 하는 그런 프로그램이다.

물론, 일본인은 이러이러하다..라고 할 수 있는 두리뭉실한 공통된 특징이 없다는 것은 아니다. 좋은 면에 있어서도 나쁜 면에 있어서도 국민성이라는 것은 어느정도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생각보다 그러한 특징은 그다지 많은 것 같지 않다. 일본에서 살다가 한국에 돌아가서 "일본은 이러이러하다"라고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자신이 살던 곳의 일본인들의 특징을 일본인 전체의 특징으로 오해하는 경향이 다분하다. 하지만 일본 땅덩어리가 무지하게 긴데다가 각 지역간 사람들의 성격의 차이가 큰 것을 생각하면 일본인의 특징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사실은 오사카사람들의 특징이라던지 홋카이도 사람들의 특징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일본은....길다..!!!


관련글 더보기